‘VS - Visual Synthesizer’는 시청각(audio-visual) 앱/플러그인으로 쉽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음악에서 매력적인 그래픽을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포루투갈에 본사를 둔 크리에이티브 뮤직 테크놀로지 회사인 Imaginando사가 2021년 6월에 처음 출시한 제품입니다. VS는 사용자가 쉽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오디오와 MIDI 모두에 반응하는 비주얼(visual)을 생성하도록 돕습니다. Shader 기반 material 컬렉션과 멀티 레이어 렌더링 엔진(multi-layer rendering engine)으로 구성된 VS는 기존의 음악 시각화 툴(music visualization tool) 보다 진보된 기능과 성능을 제공합니다. 심층적인 커스터마이징(deep customization)과 컨트롤 옵션을 특징으로 하는 VS는 시각화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하며, 사용자가 오디오와 MIDI를 모두 사용하여 시청각적인 예술 작품을 창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VS는 빛나는 입자 효과부터 뒤틀린 기하학적 평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그래픽 요소인 다이내믹 ‘material’을 사용하며, 각각의 material은 고유한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material들은 서로 겹쳐진 다음 해당 파라미터를 조정하여 트리거(trigger) 및 조작시킬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복잡한 구성을 만들때 이러한 상호작용(interactive)적 방법을 사용하여 보다 쉽게 창작을 할 수 있습니다. 한편, MIDI를 사용하면 VS를 폴리포니(polyphony: 여러개의 음을 동시에 생성할 수 있는 기능) 기능이 탑재된 일반 신디사이저 처럼 연주할 수 있습니다. 각 VS의 레이어(layer)는 MIDI 입력을 기반으로 해당 material의 여러 인스턴스를 동시에 그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트라이어드(triad: 3화음) 코드를 입력하면 VS는 3개의 시각적 음성(visual voice)을 생성합니다. 이 때, 코드의 입력은 이미 녹음된 MIDI 데이터 혹은 사용자가 직접 라이브로 MIDI 키보드를 눌렀을때 생성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일반 신디사이저를 연주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곡의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VS의 광범위한 파라미터 및 변조(modulation) 기능은 완벽한 컨트롤을 통해 고도로 사용자 정의 가능한 비주얼을 생성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LFO, 엔벨로프 생성기(envelope generator), 오디오 반응 변조기(audio-reactive modulator) 및 MIDI 데이터를 원하는 대로 조합하여 자신의 창작물을 변형할 수 있습니다.
숙련된 오디오-비주얼 아티스트부터 시각화 세계를 처음 접하는 음악가 및 프로듀서에 이르기까지, VS를 사용하면 복잡한 애니메이션을 쉽게 만들 수 있고 음악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VS는 Windows 10, MacOS 및 iOS에서 독립 실행형 앱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또한 VST/AU/AUv3 형식을 지원하는 DAW에서 플러그인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데스크탑과 모바일 DAW 모두에서 VS를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자신의 워크플로우(workflow)에 VS를 통합하여 음악 및 MIDI와의 즉각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음악 작업에서 비주얼을 생성하는 작업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VS의 신디사이저 엔진은 additive synthesis 방식인데, 이 제품에서 오실레이터(oscillator)는 소리가 아닌 시각적인 신호를 생성합니다. VS에서 이러한 오실레이터를 ‘material’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오디오 오실레이터가 뚜렷한 사운드를 생성하는 것처럼 이 material도 고유한 시각적 출력을 생성합니다. 한 개의 material에는 그 특성을 변경할 수 있는 하나 이상의 파라미터가 있을 수 있습니다. Material은 레이어에 로드(load)됩니다. 레이어는 동일한 material을 여러 보이스(voice)로 재생할 수 있는 다성 합성 엔진(polyphonic synthesis engine)입니다. 보이스 마다 특성이 다르며 이는 레이어에 할당된 material의 특수성에 영향을 미쳐 시각적 표현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시각적 창작물을 만들기 위해 레이어를 쌓을 수 있으므로 레이어는 VS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VS에는 8개의 레이어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특별한 특성을 지닌 배경 레이어 1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Layer Manager를 사용하면 레이어를 선택하고, material 브라우저를 통해 material을 로드하고, 레이어의 Z index(stack 순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번호가 매겨진 material 레이어 8개와 배경 레이어(background layer) 1개가 있습니다. 배경 레이어에는 비디오 또는 이미지 파일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각 레이어 항목에는 현재 material의 실시간 미리보기(preview)가 있습니다. 레이어는 스택으로 렌더링됩니다: 가장 왼쪽 레이어가 상단(top)이고, 맨 아래 레이어가 오른쪽의 배경 레이어 입니다.
Layer Controls 패널에서는 현재 선택한 레이어의 파라미터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각 레이어에 나타나는 컨트롤의 개수는 레이어에 할당된 활성 material, 특히 material에 포함된 사용자 정의(custom) 파라미터의 양에 따라 다릅니다. 레이어를 선택하면 사용 가능한 컨트롤이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각 material에는 최대 8개의 파라미터가 있습니다.
Layer Modulations 패널은 LFO, EG 및 Audio Modulator의 세 가지 섹션으로 구분됩니다. 패널 왼쪽에는 LFO 섹션이 있습니다. LFO는 Low Frequency Oscillator의 약어이며, 일반적으로 주파수, 볼륨 등과 같은 오디오 신호를 변조하는데 사용됩니다. 여기 VS에서는 LFO가 material 및 레이어 파라미터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material의 x 위치를 가져와 LFO로 변조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위치가 변경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패널 중앙에는 EG 섹션이 있습니다. EG는 Envelope Generator의 약자 입니다. 오디오 영역에서 EG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운드의 진폭(amplitude)을 형성합니다. EG는 일반적으로 attack, decay, sustain, release의 4단계로 구성됩니다. VS는 attack 및 release 파라미터만 채택하여 EG 프로세스를 간소화합니다. 여기 VS에서 attack은 키보드의 트리거(trigger)가 수신된 후 밝기가 0에서 레이어 정의값 까지 걸리는 시간을 제어하고, release는 트리거가 꺼진 후 밝기가 지속 값에서 0까지 걸리는 시간을 제어합니다. 마지막으로 패널 오른쪽에는 Audio Modulator 섹션이 있습니다. VS에서는 LFO 및 EG와 마찬가지로 입력 오디오를 변조 소스(modulation source)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섹션에는 GATE와 SPCTRM의 두 가지 작동 모드를 갖춘 4개의 독립적인 audio modulator가 있습니다. GATE 모드에서 오디오 입력은 진폭이 Threshold 레벨 보다 높은 경우에만 변조기 역할을 합니다. SPCTRM(Spectrum) 모드는 GATE 모드와 매우 유사하지만 오디오가 주파수 대역으로 분할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호의 진폭을 전체적으로 읽는 대신 특정 주파수 대역을 선택하여 변조 소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odulation Matrix 패널을 사용하면 변조 소스를 x축에, 파라미터를 y축에 두고 2차원 셀 격자(two dimensional grid of cells)로 배열된 특정 레이어 파라미터에 변조 소스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셀 값을 클릭한 다음 위/아래 또는 왼쪽/오른쪽으로 드래그 하면 소스가 파라미터에 미치는 변조 효과의 양이 감소하거나 증가합니다. LFO, EG 및 Audio Modulator 변조 소스 외에도 MIDI 노트 데이터 트리거 기반 변조에 두 가지 소스(KBD 및 VEL)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KBD(Keyboard)는 이벤트의 음표 피치(pitch)에 따라 결정되는 변조량이고, VEL(Velocity)은 이벤트의 음표 벨로시티(건반 누르는 세기)에 따라 결정되는 변조량 입니다.
제품 특징
- 8개의 폴리포닉 비주얼 레이어
- 레이어 당 4개의 보이스
- 50개의 내장된 material
- 단일 색상의 칼라/이미지/비디오가 포함된 1개의 배경 레이어(변조 없음)
- 4개의 LFO(Low Frequency Oscillator)
- 2개의 EG(Envelope Generator)
- 변조기 역할을 하는 듀얼 모드 오디오 입력 4개 (피크 및 대역)
- 내장된 비디오 녹화 기능
- Syphon (Mac OS)
- Spout (Windows) output
- NDI output
- 35개의 프리셋을 갖춘 Factory Bank
시스템 요구 사항
Mac OS
- Mac OS 10.13 혹은 그 이상의 버전
- VST 및 AU 플러그인 형식을 지원하는 64Bit 호스트 DAW와 호환 가능
- 설치하려면 최소 500MB의 여유 디스크 공간이 필요
- 제품 라이선스를 활성화하려면 인터넷 연결이 필요
Windows
- Windows 10 혹은 그 이상의 버전
- VST 플러그인 형식을 지원하는 64Bit 호스트 DAW와 호환 가능
- 설치하려면 최소 350MB의 여유 디스크 공간이 필요
- 제품 라이선스를 활성화하려면 인터넷 연결이 필요
iOS
- iOS 12.1 혹은 그 이상의 버전
- 최소 650MB의 여유 공간 필요
가격 정보
데스크톱용 VS(Windows / macOS)
- 영구 구매: €69 EUR (이 30% 할인 가격은 2023년 12월 31일까지 적용됩니다.)
- 임대 및 할부 구매: 월 €9.99 x 12개월
iOS용 VS
가격: €21.99 EUR
* 사용제한 기한이 없는 데모 버전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여기 (데스크톱 버전의 VS에만 해당)
(데모 버전은 ‘save’ 및 ‘load’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VS - Visual Synthesizer’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
Trailer
Tutorial
Imaginando 소개 (https://www.imaginando.pt/)
Imaginando는 포루투갈 Braga에 본사를 둔 크리에이티브 뮤직 테크놀로지 회사입니다. 2014년 Nuno Santos에 의해 설립된 이 회사는 “음악과 테크놀로지를 결합하여 영감을 주는 음악적 경험을 창조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가를 위한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과 툴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