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veRider Tg의 레벨 감지 알고리즘은 자동으로 게인을 높이거나 낮추어 최적의 출력 레벨을 찾아준다
뉴질랜드 Quiet Art사의 WaveRider는 2009년 3월에 처음 출시된 전설적인 AAX 플러그인 입니다. 출시 이후 세계 최초의 "Rider"플러그인 개념으로 믹싱 작업에 혁신을 불러왔으며, 곧 전 세계 녹음 스튜디오에서 반드시 필요한 필수 믹싱 도구가 되었습니다. WaveRider는 입력된 오디오 신호 레벨을 감지하고 해당 정보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볼륨 페이더를 조절합니다.
‘WaveRider Tg’는 WaveRider의 전설적인 알고리즘을 채택했지만, ‘일관된 레벨 라이딩’(consistent level riding)에 초점을 맞춘 WaveRider의 작은 버전입니다. (*여기서 ‘라이딩(riding)’은 실시간으로 최적의 상황에 맞게 수행되는 연속적인 컨트롤을 의미합니다.) WaveRider Tg는 타임라인(timeline)에 실시간으로 볼륨 오토메이션 정보를 작성하면서 사용자가 설정한 출력레벨을 유지하기 위해 볼륨페이더 레벨을 자동으로 올리거나 낮춥니다. 사용자는 필요에 따라 타임라인에 기록된 볼륨 오토메이션 정보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보컬사운드를 보다 프로페셔널하게 만드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혹은 그 보컬사운드가 전체 믹스와 잘 조화되지 않을때, WaveRider Tg가 이 문제를 해결해 드립니다. 보컬 뿐만 아니라, 베이스, 기타, 관악기, 심지어 전체 믹스 등 어떠한 종류의 사운드에도 해당됩니다. WaveRider Tg는 선택된 트랙의 사운드를 부드럽고 일관된 레벨로 유지하여 과도하게 컴프레싱되지 않도록 합니다.
WaveRider Tg는 macOS 및 Windows에서 VST, VST3, AudioUnits 및 AAX를 지원합니다.
메인 구조와 주요 기능들
WaveRider Tg는 입력된 오디오 신호가 일관적인 레벨을 유지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Tg’는 ‘Target’을 의미하며, 이는 WaveRider Tg가 WaveRider의 ‘Target Riding’ 기능을 채택했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WaveRider Tg는 입력된 오디오 신호의 레벨을 사용자가 설정한 Target Level로 자동 변경합니다. 또한 WaveRider와 마찬가지로 선택된 채널에 오토메이션을 작성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DAW (Digital Audio Workstation) 혹은 NLE (Non-Linear Editing system)에서 지원하는 경우 이 오토메이션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WaveRider와 달리 WaveRider Tg는 HUI (Human User Interface) 프로토콜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각 기능들을 설정할 때 훨씬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WaveRider Tg는 오직 레벨 라이딩(Level Riding) 기능만 제공하며, WaveRider에 있는 Ducking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WaveRider Tg의 사용법을 신속하게 파악하기 위해 인터페이스의 주요 기능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auto enable’ 버튼이 켜져 있으면 사용자의 DAW 트랙이 Latch 모드에 있는 동안 ‘볼륨 라이드 오토메이션’(volume ride automation)이 해당 트랙에 자동으로 기록됩니다. 또한 기존 오토메이션을 읽으려면 이 버튼이 켜져 있어야 합니다. 한편, ‘write/read’ 버튼은 ‘auto enable’ 버튼과 함께 작동합니다. 만약 사용자가 기존 오토메이션을 편집했고 이를 덮어 쓰지 않으려면 read 모드로 전환해야 합니다.
‘Soft range ratio'는 ‘silence threshold’에 의해 설정된 low level 신호에 적용되는 게인(gain)의 양을 결정합니다. 슬라이더가 중앙 Target에 가까울수록 Target Level에 도달하기 위해 더 많은 부스팅(boosting)이 적용됩니다. 슬라이더가 왼쪽으로 이동할 수록 low level 신호에 적용된 게인이 감소합니다. ‘Loud range ratio'는 ‘target slider'에 의해 설정된 Target Level 이상의 신호에 적용되는 감쇠량(attenuation)을 결정합니다. 슬라이더가 중앙 Target에 가까울수록 Target Level에 도달하기 위해 더 많은 감쇠가 적용됩니다. 슬라이더가 오른쪽으로 이동할 수록 신호에 적용된 감쇠량이 감소합니다. ‘trim’ 슬라이더는 입력신호가 처리되기 전에 입력신호의 게인을 높이거나 낮출때 사용됩니다.
‘Silence threshold’ 슬라이더는 어떤 레벨이 low level로 간주되는지를 결정합니다. Threshold 값이 낮을수록 low level 신호에서 게인의 증가량이 커지고 반대로 Threshold 값이 높을수록 게인의 증가량이 더 낮아집니다. ‘Target threshold’ 슬라이더는 사용자가 원하는 Target Level을 설정합니다. Target threshold 값을 초과하는 레벨은 큰 소리로 간주되며 ‘loud range ratio’ 슬라이더 위치에 따라 감쇠됩니다. Target threshold 값 미만의 레벨은 ‘silence threshold’ 및 ‘soft range ratio’ 슬라이더의 위치 조합에 따라 부스팅 됩니다. WaveRider Tg에는 2 개의 미터(meter)가 제공됩니다. 상단의 ‘input level meter'는 -60 dbfs 에서 0 dbfs 까지 입력 레벨을 측정 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activity meter'는 게인값의 이동을 보여줍니다. 그래프가 왼쪽으로 이동하면 게인 감쇠를,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게인 부스트(boost)를 의미합니다.
‘WaveRider Tg’의 주요 용도:
- 보컬 트랙을 매끄럽게 다듬을 때
- 베이스 트랙을 보다 정돈된 사운드로 만들 때
- Dialogue 또는 Voice Over 트랙에서 dialnorm level을 유지해야 할 때
- 입력된 오디오 신호를 일관적인 레벨로 유지하도록 만들 때
- 선택된 트랙의 Volume Ride Automation 데이터를 얻거나 편집할 때
- and more.
가격 정보:
$129 USD (미화 129 달러)
*macOS 및 Windows 용 14일간 전체 기능 Demo 버전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
Quiet Art 2009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뉴질랜드에 본사를 둔 소규모 회사인 Quiet Art는 그들의 최초의 오디오 플러그인인 'WaveRider'를 발표했습니다. WaveRider는 그당시 음악 소프트웨어 시장에서는 존재하지 않았던 유일한 Rider계열 플러그인이었고, 그것은 곧 전세계 레코딩 스튜디오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믹싱 도구가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도 Quiet Art는 음악 및 영화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위한 독특하지만 반드시 필요한 제품들을 계속 만들어 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