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플러그인

독일 Schulz Audio사의 ‘Spectrum 2’: 믹싱시 악기간 주파수 충돌문제 해결에 꼭 필요한 다중채널을 지원하는 스펙트럼 분석기

서로 중첩되는 주파수들 간의 충돌로 인한 둔탁한 소리로 부터 당신의 트랙을 깨끗하고 생생한 사운드로 바꾸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을 제시한다 

 

 

‘Spectrum 2’ 메인 컨트롤 화면

 

 

독일 Schulz Audio사가 출시한 ‘Spectrum 2’는 다중채널을 지원하는 스펙트럼 분석기 플러그인으로 믹스를 구성하고 있는 각종 오디오 파일의 주파수 내용(frequency content)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그 주파수 내용을 편집할 수 있도록 합니다. Spectrum 2는 서로 충돌하는 주파수 문제를 해결할때, 그리고 믹스의 소리를 보다 더 깨끗하고 선명하게 만들고 싶을때 이상적인 제품입니다. 

 

 

Spectrum 2는 실시간으로 여러개의 트랙의 오디오를 분석하며 동시에 사용자에게 frequency contents, dB levels, 시그널의 음표(musical notes of the signal), 그리고 피크 정보(peak information) 등의 데이터를 제공해 사용자로 하여금 서로 다른 트랙간 충돌하는 주파수의 문제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Spectrum 2는 Schulz Audio사의 그 유명한 Beat-Synced Multi-Channel VST Oscilloscope 플러그인인 Oszillos Mega Scope의 멀티채널 테크놀로지를 채택한 제품으로 다중채널에서의 인풋을 지원합니다. ‘Zero Routing’이라 불리는 이 기술은 사용자로 하여금 시그널 체인 중 주파수 내용을 측정하고자 하는 지점을 단순히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하게 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별도의 라우팅 없이 시그널 체인의 모든 부분에 Spectrum 2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Spectrum 2의 작업속도를 매우 빠르게 만들어 줍니다. 

 

 

Spectrum 2는 낮은 CPU 점유율을 그 특징으로 합니다. 사용자는 Spectrum 2를 마스터 채널 한 곳에만 걸어놓고 사용하면 Spectrum 2는 모든채널의 주파수 정보를 동시 다발적으로 처리합니다. 따라서 채널별로 Spectrum 2를 걸어놓고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높은 CPU 점유율이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Spectrum 2는 macOS와 Windows에서 VST, AudioUnits, 그리고 AAX를 지원합니다.

 

 

 

 

 

 

메인 구조와 주요 기능들

 

Spectrum 2 서로 다른 소리들로 구성된 믹스에서 특정 소리들을 분류 혹은 검사를 때와 특정 주파수 범위내에서 서로 충돌하는 소리들의 문제를 해결할 매우 필요한 오디오 플러그인 입니다. Spectrum 2 사용하기가 매우 쉬우며, 사용자로 하여금 서로 다른 소리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보다 깊은 이해와 통찰력을 깨닫게 도와줍니다. 결과적으로, Spectrum 2 당신의 믹싱 작업을 보다 편리하고 완성도 있게 만드는, 반드시 필요한 멀티채널 스펙트럼 분석기(Multi-Channel Spectrum Analyzer) 플러그인 입니다. Spectrum 2 사용법을 신속하게 파악하기 위해 인터페이스의 주요 기능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Settings 패널 (1)

 

인터페이스 하단의 ‘Settings’패널에 있는 여러개의 컨트롤 노브(knob)들은 Spectrum 2 전반적인 세팅과 UI(User Interface) 구성 요소들을 결정할때 사용됩니다. ‘Block Size’ FFT 사이즈를 조절할때 사용됩니다. FFT 사이즈는 윈도우 창에 나타나는 주파수 해상도(frequency resolution) 결정합니다. 만약 노브를 좌측 끝까지 돌리면 2048개의 샘플만이 사용됩니다. 반대로, 노브를 우측 끝까지 돌리면 16,384개의 샘플이 사용됩니다. 샘플수가 적을수록 빠르게 반응하지만, 샘플수가 많으면 높은 주파수 해상도를 보여줍니다. ‘Refresh’ 윈도우 창에서 새로운 스펙트럼이 나타날때마다 그것을 얼마나 자주 계산할지를 결정합니다. ‘Average’ 얼마나 많은 FFT 프레임들이 윈도우 창에 표시되기 전에 평균화(average) 되는지를 결정합니다. Average값을 높이면 당신의 믹스의 전반적인 주파수 모양(frequency shape) 파악할 있습니다. Average값을 낮추면 보다 높은 주파수 해상도로 특정 부분의 주파수 모양을 관찰할 있습니다. ‘Max dB / Min dB’ 윈도우 창에 나타나는 시그널의 다이내믹 레인지(dynamic range) 결정합니다. 일단 사용자가 노브들을 건드리게 되면, 시그널의 다이내믹 레인지는 메뉴얼 모드(manual mode) 전환됩니다. 만약 자동 모드(auto mode) 전환되면, 시그널의 다이내믹 레인지 값이 자동으로 변화하면서 윈도우 창에 표시됩니다.

 

 

 

Settings 패널 (2)

 

‘Graph (Fill/Line)’ 윈도우 창에 표시될 그래프가 완전한 형태로 보여질지 아니면 아웃라인(outline) 보여질지를 결정할 사용됩니다. ‘Range (Manual/Auto)’ 윈도우 창에 표시되는 시그널의 다이내믹 레인지가 사용자의 설정값으로 설정될지 아니면 자동으로 설정될지를 결정합니다. ‘Channel’ Stereo M/S 가지 설정을 제공합니다. 만약 당신이 좌측과 우측의 인풋채널을 통해 들어오는 모든 시그널을 보고 싶을때, Stereo 설정을 하십시오. 만약 당신이 좌측과 우측의 인풋채널을 통해 들어오는 시그널을 Mid/Side 모드로 변환하고 싶을때, 프로세싱이 시작되기 전에 M/S 설정을 하십시오. Mid 채널은 기본적으로 좌측과 우측의 인풋채널로 들어오는 시그널의 합이며, Side 채널은 좌측과 우측의 인풋채널을 통해 들어오는 시그널의 차이 입니다. 만약 인풋으로 들어오는 시그널이 모노(mono)이면 Side채널에는 아무 소리도 나지 않으며, 반대로 인풋으로 들어오는 시그널이 아주 넓은 스테레오(stereo)라면 Side채널에는 풍부한 소리가 들릴 것입니다. ‘Spectro (Graph/Gram)’ 인풋 채널로 들어오는 시그널을 Spectrograph 형태로 보여줄지 아니면 Spectrogram 형태로 보여줄지를 결정할 사용됩니다.   

 

 

 

Spectrograph 모드

 

Spectrogram 모드

 

Spectrum 2 Spectrogram 모드로 가동시킬때 가급적 다이내믹 레인지값을 낮게 설정하는 것이 좋은데, 이유는 스펙트럼의 변화하는 부분만이 자세히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서로 다른 채널의 서로 다른 색상은 사용자가 주파수를 분석할 식별할 있도록 하며, 이러한 이유로 Spectrogram 주파수의 변화를 읽고 파악하기 쉽도록 도와줍니다.  

 

 

 

 

 

 

 

제품 특징

 

  • 매우 빠른 그래픽 반응 
  • 제로 라우팅(Zero Routing)
  •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인스턴스 색상
  •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인스턴스 이름
  • Spectrograph와 Spectrogram의 디스플레이 모드 지원
  • 가변 블록 크기(Variable block size)는 2k 부터 16k 까지임
  • 가변 재생 속도(Variable refresh rate)는 40ms 부터 200ms 까지임
  • 스펙트럼의 평활화(Spectral smoothing) 정도를 0에서 부터 8까지 조절할 수 있음
  • 시그널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각각 수동과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음
  • 주파수를 Hz와 음표단위로 보여줌
  • VST2, VST3, AU, AAX, App 지원
  • 32 혹은 64 비트 Windows와 macOS와 호환

 

 

 

 

 

가격 정보:

 

€59.00 EUR (59 유로)

 

 

 

 

 

 

 

Schulz Audio Schulz Audio 독일 베를린에 본사를 오디오 플러그인 개발업체 입니다. Schulz Audio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비트 동기화(beat-synced) 기반으로한 멀티채널 VST 오실로스코프인 ‘Oszillos Mega Scope’ 세계에서 성공을 거둔데 이어, 이후 혁신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오디오 플러그인들을 시장에 계속 출시해 왔습니다. 

 

 

 

 

 

'Spectrum 2'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